본문 바로가기
상식

NFT란 무엇일까? 그리고 얼마나 가치가 있을까?

by 아날로그맨 2023. 11. 13.
728x90
반응형

NFT는 '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이다. 토큰의 사전적 의미가 '징표'라는 뜻에서 유래되어 화폐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유가증원의 일종이다. NFT는 디지털 세계에서 돈과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오천원 지폐 2장으로 만원 지폐 1장을 바꿀 수 있는 것과 같이 NFT도 고유의 가치를 서로 교환할 수 있다. 그리고 NFT는 디지털 세계에서 다른 자산과 같이 사고 팔 수 있지만 유형화된 형태가 없다. 그것은 모나리자와 같은 그림이 될 수 있고, 사진이 될 수도 있다. 

출처 : 한국경제

NFT는 어떻게 작동할까?

 

그림으로 그려진 전통적인 예술 작품들은 복사나 복제될 수 있지만, 단 하나뿐인 원본은 원본으로써 가치가 있다. NFT는 예술 작품과 같은 자산 뿐만 아니라 가상의 자산에 대해서도 소유권을 인증하는 토큰이다. 기본적으로 디지털 파일은 쉽고 끝없이 복제될 수 있지만,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을 통해 NFT의 소유권은 전 세계 수천 대의 컴퓨터에 관리되기 때문에 복제나 위조될 수 없다. 비트코인이 화폐의 디지털 버전이라면 NFT는 수집품의 디지털 버전이라 할 수 있다.

 

NFT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Nyan Cat.GIF, 출처 : 나무위키

2011년, 몸통이 팝 타르트로 되어 있는 회색고양이가 우주에서 무지개를 그리며 날아다니는 GIF 이미지인 'Nyan Cat' 50만 달러 이상에 팔렸다. 트위터의 공동 창업자인 잭 도시(Jack Patrick Dorsey)의 첫 트윗을 NFT로 경매 시장에 내놓았을 때, 입찰가가 최고 250만 달러까지 올랐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잭 도시의 첫 트윗을 브지오라클 CEO인 시나 에스타비는 1630.6 이더리움으로 낙찰받았는데, 당시 구매가가 250만 달러에 달한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Beeple)의 NFT는 6900만 달러에 판매되어 디지털 아트의 신기록을 세웠다. 축구 트레이딩 카드를 NFT 형태로 판매하는 프랑스 기업 소라레(Sorare)는 시드 펀딩에서 6억 8000만 달러를 모금했다.

비플(Beeple)의 최신작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 , 출처 : 온라인 크리스티 경매

한편, 어마어마한 NFT의 가치는 거품과 같다는 회의론도 있다. NFT로 판매된 예술 작품의 저작권은 여전히 작가에게 있으며, NFT를 구매한 이들은 작품을 실제 소유한 것이 아니라, 디지털 세계에서 소유권이 있음을 증명하는 토큰을 가진 것이다. 실제로 6900만 달러의 NFT로 판매된 비플의 작품은 수많은 사람들이 불 수 있으며, 수없이 복제되고 공유되었다. 마찬가지로 잭 도시의 첫 트윗도 NFT로 판매되었지만 트위터에 그대로 남아 있어 누구나 볼 수 있다. 참고로 잭 도시의 첫 트윗 내용은 '내 트위터를 지금 막 설정했다.'이며, 이것을 NFT로 구매한 이는 잭 도시가 직접 디지털 서명하고 증명한 확인장을 갖게 될 뿐이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것을 마치 유명 가수의 사인이 그려진 CD 앨범이나, 문화재를 복제하여 만든 공식 수집품을 사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잭 도시(Jack Patrick Dorsey) 전 트위터 CEO의 첫 트윗, 출처 : 한국경제

 

728x90
반응형

댓글